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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는대로

학부졸업논문 혹은 텀페이퍼 수준 논문주제 리스트

sleepy_wug 2023. 11. 9. 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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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요약

"궁금해 미치겠어. 이 주제로 누가 논문좀 써줘!" 하는 주제들을 모아놓는 것이 목적입니다. 학부 졸업논문 수준도 좋고, 발전시키면 더 좋은 논문이 될 수 있는 주제들입니다. 제발 "구미가 당기는데?ㅋㅋㅋ" 하는 게 하나라도 있어서 그걸로 논문좀 써주세요. "이거 재밌을 거 같다. 그러나 선행연구나 맥락설정 등에서 더 도움이 필요하다"하시는 게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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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side (음성음운론)

  • 영어화자들의 한국어 발음. 흔한 한국어-영어 차용어음운론 논문의 거울 주제. 한류가 얼마나 지속될 지 모르겠지만 한류가 존재하는, 한마디로 물들어온 시기에 이런 연구 어떨까 싶다. 즉, 한국어 학습하지 않는 외국인들이 자기 언어에 없는 한국어 음소를 어떻게 발음하나를 살펴보는 것. [영어권 아나운서들의 'ㅡ'모음 발음]와 같은 포스팅에서 살펴본 방법도 좋고, 구체적으로 K-pop 스타의 한국어 이름을 영어화자들이 (혹은 다른 언어 화자들이) 어떻게 발음하는지를 탐구할 수 있다. 
  • L1영어 크리에이터와 L2영어 크리에이터의 각운 사용 차이. 현대 한국어는 음운론적으로 흥미롭지만 각운은 서유럽 언어에 비해 각운이 활발하게 사용되지 않음. 따라서 한국사람이 만든 외국어 (영어 불어 등) 노래 가사에서 각운이 실현되는 양상을 살펴보는 거 재밌을 듯. [한국사람이 만든 외국어 노래 가사의 각운]
  • 한국어 화자들의 영어 공명음 차용. 영어에서 한국어로 차용될 때 왜 똑같은 공명음인데 어떤 건 덧나고 어떤 건 덧나지 않나? 특히 어떤 경우는 범주적이고 어떤 경우는 비범주적이다. /l/은 반드시 덧나고, /ŋ/는 반드시 선행음절 말음, /ɹ/은 반드시 덧나지 않는다. 그런데 이외의 경우는 범주적이지 않다. 이거 왜이럼? [관련 포스팅]
  • 영어 차용할 때 모음 삽입. rich, bunch 등을 '리치', '번치'로 차용할 때 삽입되는 'ㅣ'모음이 지각 시점에서 들어가는 건지 발화 시점에서 들어가는 건지 실험을 통해 판별해보자. [관련 포스팅]
  • 한국어 화자는 한글로 표시된 외국어를 읽을 때 한글로 표상되지 않는 외국어 음소를 얼마나 복원할 수 있나? 예컨데 '펀드'의 첫소리를 [f]로 읽거나 '라이팅'의 첫소리를 [ɹ]로 읽는 등. 또한 이 패턴에서 외국어에 대한 노출도에 따른 차이가 발견되나? (proto-lexicon 관련, 층위인식 관련[각주:1])
  • 진짜 흥미롭게도 한국어에서는 ㄱ-ㅋ의 혼동보다 ㅊ-ㅋ 혼동이 더 빈번하다. 오히려 ㄱ-ㅋ는 칼같이 구분한다. 인식(perception)과 발음(production) 모두에서 그러하다. 다른 언어에서는 그러하지 않다. Feature geometry에서 articulator node와 laryngeal node의 상대적 접근성이 언어에 따라 다른 것일까? (Feature geometry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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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side (의미화용론)

  • 대중문화에서 나오는 대화에서 대화격률이 위반되는 사례 조사. 그리고 외국어와의 비교. [질의격률 위반] [관련성의격률 위반] [질의격률 위반]
  • 사람 이름뒤에 붙이는 '-분' 은 의존명사인가? 예를들어 '윤계상 분' [관련 포스팅]
  • 한국어 의문사 중첩하면 중의성 해소되는데 이거 왜이럼? 한국어 의문사는 중의적이다. yes-no question에 사용되기도 하고 content question에 사용되기도 한다. 즉, "누가 왔니?" 에 대답으로 "응 왔어"도 가능하고 "지영이가 왔어"도 가능하다. 그런데 의문사 중첩하면 yes-no question불가능해진다. "누가누가 왔니?" 라고 물으면 "*응 왔어"라고 대답할 수 없다. [관련 포스팅]
  • 친족명사 중 '누나/언니' 등은 "너무 누냐야"가 문법적이지만, '아빠/엄마' 등은 "너무 아빠야"가 비문법적이다. '누나/언니'뿐만 아니라 '선배, 후배' 등도 그러하다.[관련 포스팅]

 

 

3. 기타

 

  1. 이건 볼드표시 해놨는데 왜냐면 내 주요 연구주제랑 밀접하기 때문입니다. 제발 이런거좀 많이 연구해주세요 선생님들.ㅠㅠㅠㅠㅠ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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