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Made Easy - Statcounter

생각나는대로

숫자 0과 개념으로서의 zero

sleepy_wug 2026. 1. 30. 03:09

The devil's in the details라는 말이 있다. 

 

논문 챕터 코멘트를 받은 것 중에 참 미세한 부분인데, 이런 것들이 '이 사람이 얼마나 serious한가'를 보여주는 지표로 확 티가 나는 것같다. 이론언어학이라 그런건가? 내용도 중요하지만 일단은 형식에서 내공(?)이 티가 나는가보다.

 

우선 - – − 의 구분.

  • - : 키보드 누르면 바로 나오는 기호로 hyphen이다. 'CS의 마이너스 기호'라고 부르는데 컴돌이들이 마이너스기호 대신 쓰는 이상한 기호라는 뜻이다.
  • : en-dash. 숫자범위 쓸때는 이 기호를 써야한다.
  • : 이게 바로 마이너스 기호다. 

 

사실 en-dash와 마이너스 기호는 눈으로는 당장 위에서 보기에는 잘 구분되지 않는데, 독자가 어떤 폰트를 쓰는지에 따라 확 구분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불확실할 때 여러모로 unicode 판별기 쓰는게 매우 유용하다 https://www.babelstone.co.uk/Unicode/whatisit.html

 

 

 

숫자 0과 개념으로서의 zero의 구분. Linear model을 쓰면 가정 충족 검증하기 위해 scaled residual distribution을 보는데, residual error가 zero에 centred 되어야지 0에 centred 된다고 말하는 건 안된다. 이때는 모든 factor 제외한 후 residual이 개념적 기준을 가운데에 두고 분포하는 것이기 때문이란다. (사과가 2개있는 상자에서 사과를 2개 뺐을 때 남은 사과의 개수가 0이고, '기준'을 두고 데이터포인트가 그것보다 크다 작다 쭉쭉쭉 해서 그게 어떻게 분포하는지 볼 때 그 '기준'이 zero다)

근데 사실 이건 내가 학생들 과제 코멘트할 때도 자주 썼던 요지이기도 한 것같다. 음운규칙을 쓸 때 삽입규칙이나 삭제규칙에는 ∅ 기호가 들어가는데, // 기호나 [] 기호를 써서 /∅/ 혹은 [∅]라고 표현하는 것은 틀렸다. 왜냐하면 ∅는 '개념'이지 말소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IPA 기호 중 전설중모음(원순)을 나타내는 ø가 있어서 혼동의 여지도 있음)

 

일관성이 짱먹는다. model was fit 이든 model was fitted 든 좋다. distribution was symmetric 이든 distribution was symmetrical이든 상관없다. 중요한 건 하나로 통일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그것만 써야한다는 것. 하지만 colour는 color로 쓰면 안되지 (이건 자존심 문제ㅋㅋㅋㅋ)

이것도 사실 내가 학생한테 코멘트한다는 입장이라면 너무 당연한 것이긴 함. 학생이 답안을 냈는데 위에서는 centre 라고 썼다가 뒤로 가면 center라고 쓰면, 당장에 ChatGPT 썼다고 의심할듯.ㅋㅋ

 

이런 걸 한번 깨닫고 나면 다른 사람들의 글들을 봤을 때 뭔가 확 판단을 하게 되는 것같다 (편견?).

예를들어 마이너스 기호를 똑바로 쓰기 시작하면, 통계보고할 때 대시 범벅되어있는 논문들을 볼 때 '이 사람은 게으르거나 통계 초심자구나' 싶어짐. The devil's in the details 라더니. 디테랄 악마가 되어버리는 것.

 

 

글쓰기가 제일 어렵다. (참고: 읽기도 어려움. 역시 활자혐오인가봄.ㅋㅋㅋ)

 

활자혐오증

2025년 8월 29일 방영된 나혼자산다에 박천휴 작가가 출연했다.진짜 저런 사람들이 productive하게 글을 쓰고 읽고 하는 것인가보다. 나는 오히려 활자혐오증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읽고 쓰는 걸 싫

linguisting.tistory.com

 

 

 

 


이어서 어떤 글을 읽을 건가요?

 

언어학 분과별 색인

1. 언어학의 전통적 분과 기준 글 모아보기 P-side음성학 (phonetics)음운론 (phonology)💖S-side통사론 (syntax)의미론 (semantics)화용론 (pragmatics) (코너 속의 코너)컴퓨터 쓰는이론언어학소프트웨어가언어

linguisting.tistory.com

 

 


  • 글이 유익했다면 후원해주세요 (최소100원). 투네이션 || BuyMeACoffee (해외카드필요)
  • 아래 댓글창이 열려있습니다. 로그인 없이도 댓글 다실 수 있습니다.
  • 글과 관련된 것, 혹은 글을 읽고 궁금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댓글을 달아주세요.
  • 반박이나 오류 수정을 특히 환영합니다.
  • 로그인 없이 비밀글을 다시면, 거기에 답변이 달려도 보실 수 없습니다. 답변을 받기 원하시는 이메일 주소 등을 비밀글로 남겨주시면 이메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생각나는대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어서' 절의 크기  (0) 2026.01.21
경량 LLM 로컬로 또 올리기  (0) 2026.01.17
생각나는대로 일기  (0) 2026.01.16
개강직전 '방학숙제' 완료  (0) 2026.01.05
세 권의 책  (2) 2026.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