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Made Easy - Statcounter

갑자기 분위기 언어학

I'm not cute anymore (하지만 왕년에는...)

sleepy_wug 2026. 1. 30. 08:34

0. 요약

ILLIT - Not cute anymore 듣다가 갑자기 분위기 화용론합니다. 

"I'm not cute anymore!"이 말하지 않은 (그러나 모두가 아는ㅋㅋㅋ) 것을 다룹니다.

 

목차

     

     

    1. I'm not cute anymore

     

     

     

    노래는 I'm not cute anymore (나는 더 이상 귀엽지 않아)인데 아일릿 무대는 왜 이렇게 귀엽니.

     

    어쨌든, I'm not cute anymore은 "I used to be cute" (왕년에는 귀여웠다) 를 '전제'한다.

     

    화용론에서 전제(presupposition)은 문장 내에서 드러나지 않지만 당연하게 여겨지는 명제를 말한다.

     

    화용론의 다른 주제들이 다소 복잡한 맥락이 있어야만 하는 데 비해서 '전제'는 아주 깔끔하고 단순하기 때문에 학부 개론수업에서 반드시 다루곤 한다.

     

    특히 presupposition trigger 라고해서, 문장에 "이것"이 들어있으면 "저것"을 항상 전제한다라는 구조가 있다. 

     

    2. Presupposition triggers

    전제를 유발하는 presupposition trigger에는 대표적으로 대표적으로 존재 전제가 있는데, 어떠한 대상의 성질을 표현하는 순간 그 대상의 존재가 전제된다.

    예를 들어서 "내 동생 곱슬머리 개구쟁이 내동생" 이라는 표현은 "나에게는 동생이 있다"라는 사실을 전제한다. 

    또 "민정이는 나보다 키가 작다" 역시 민정이라는 인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변수를 먼저 선언해야 그 값을 지정할 수 있는 어떤 언어들[각주:1]과 달리, 모든 자연언어는 값 지정으로 변수 선언도 동시에 할 수 있는 셈이다.[각주:2]

     

    더보기

    여담으로, 별도의 변수 선언을 필요로 하지 않는 design을 'assignment before declaration'라고 부르는 듯하다. 즉 선언이 아예 금지된 언어는 존재하지 않고, 다만 선언 전에 값지정을 (편의를 위해) 허용한다는 방향. 이런 언어 스타일은 반드시 dynamic typing을 허용하는 것같다. 변수 assignment하는 순간 그 변수의 타입이 '추정'되는 건데, 위험하다. 그래서 파이썬에서도 a: int = 3 같이 힌트 주는 게 권장 문법이고 (힌트라 함은 a: int = 3.5 이렇게 해도 런타임 에러가 아니라는 뜻), JavaScript → TypeScript 역시 마찬가지다. 다만 R 스크립트 중에선 변수 힌트 주는 사람 진짜 거의 본적이 없다. 심지어 논리적으로 정수/자연수일 수밖에 없어서 int를 써야하는 맥락에서도 어벙하게 double (numeric)로 '추정'해서 문제다. x <- 1 하면 R에서 x는 기본적으로 double type이다. R이 막장 언어인진 모르겠으나 유저베이스가 엉인 건 확실.ㅋㅋㅋ 결국 했던 얘기 또하고 말았다!

     

     

    stop/quit/start/begin/continue... 등과같이 기준시점과 과거시점 모두에 의존적인 표현을 쓰면 말하지 않아도 특정한 과거 사실이 전제된다. 예를들어 Alex stopped/quit smoking. 과 같은 문장은 Alex가 이전에는 담배를 폈었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한국어의 경우도 구조적으로 과거와 현재 모두 의존하는 '그만하다,' '처음으로 ~하다', '계속 ~하다' 등을 쓰면 과거 사실이 전제되는 것같다. "민지가 담배를 계속 폈다"라는 표현은 과거에 담배를 폈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또' 같은 부사는 어떤가? "민지가 거짓말한다"는 표현 역시 과거에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not X anymore 역시 그렇다. 과거와 현재 사이의 대조 때문에 과거에 X했다는 사실이 전제된다. I'm not cute anymore. 의 경우도 X=cute인 경우이므로, "나는 과거에 귀여웠음"이라는 전제가 있다.

     

    3. 전제와 혼동되는 개념들

    3.1 Presupposition vs entailment

    전제는 흔히 의미론의 함의(entailment)와 혼동된다. 전제와 마찬가지로 함의 역시 특정 문장과 관련하여 '말하지 않아도 알게되는' 명제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단 함의되는 명제는 반드시 참이어야 하지만 전제되는 명제는 참이 아닐수도 있다 (화용론이 다 그렇듯 '그때그때 달라요').

     

    "저 사람은 할아버지다." 라는 문장이 있을 때, 이 문장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저 사람은 남자다" 라는 명제가 따라붙는다. 이때는 전제가 아니라 함의다. "저 사람이 남자가 아니다"일 때, 문장이 성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 전제와 함의는 어떻게 구분할까? → 부정형을 써보면 알 수 있다.

     

    함의의 경우: 부정하면 효과 사라짐
    "저 사람은 할아버지다." 를 "저 사람은 할아버지가 아니다"로 부정하는 순간, "저 사람은 남자다"가 반드시 참이 아닐수도 있다. 

     

    전제의 경우: 부정해도 효과 안 사라짐
    앞서 적었듯, "내 동생은 곱슬머리이다" 라는 문장은 "나에게는 동생이 있다"를 전제한다.
    이를 부정해서 "내 동생은 곱슬머리가 아니다"라고 해도 "나에게는 동생이 있다"가 반드시 전제된다.

     

     

     

    아일릿의 노래로 돌아와서, "I'm not cute anymore"(나는 더이상 귀엽지 않아)은 "I used to be cute"(나는 왕년에 귀여웠음)을 전제한다고 했다.

    그럼 I'm not cute anymore을 부정한다면 어떻게 될까? 그 문장을 부정하면 "I am still cute." 정도가 될텐데[각주:3], 이 문장 역시 왕년에 귀여웠다는 걸 전제한다. 즉 부정해도 효과가 사라지지 않는다. 그래서 "I'm not cute anymore"은 "I used to be cute"을 전제하고 함의하지 않는다.

     

     

    3.2 Presupposition vs implicature

    또한 전제는 흔히 화용론의 함축(implicature)과 혼동된다. 전제와 마찬가지로 함축 역시 두 명제 사이의 관계인데 하나가 드러날 때 다른 하나가 참인 양 여겨지기 때문이다.

    진짜 대표적인 함축의 예는 some 같은 양화사인데, 

    "Some people love phonology." (어떤 사람들은 음운론을 사랑한다) 라고 하는 말이 함축하는 의미는
    "Not everyone loves phonology." (모두가 음운론을 사랑하는 건 아니다) 이다.

     

    이때 전제와 함축을 가르는 기준은 '취소할 수 있느냐'이다.

     

    전제된 명제는 취소 불가능

    I'm not cute anymore. In fact, I was never cute. (???)
    나는 이제 귀엽지 않아. 사실 난 귀여웠던 적이 없어. (????)

    (이렇게 표현하면 논리가 이상하다)

     

    참고로 학생들이 '취소한다'라는 의미를 헷갈려하곤 하는데, 이렇게 설명하곤 한다.

    1단계: I'm not cute anymore 이라고 했을 때 말하지 않은 명제는 I used to be cute 이다.
    2단계: I used to be cute이 "사실은 이렇지 않다"라고 부정해서 말하면 그게 취소하는 거다.
    3단계: 연결해서 → I'm not cute anymore. In fact, I was never cute.

     

     

    함축된 명제는 취소 쌉가능

    Some people love phonology. In fact, everyone does!
    어떤 사람들은 음운론을 사랑한다. 사실 모두가 사랑한다!

    (이 표현은 가능하다. 어쩌면 모두가 내심 음운론을 사랑한다는 게 진리이기 때문이 아닐까? 그럴리가.ㅋㅋㅋ)

     

    '음운론 사랑' 문장도 단계를 밟아가며 취소해보자.

    1단계: Some people love phonology 라고 했을 때 말하지 않은 명제는 not everyone loves phonology 이다.
    2단계: not everyone loves phonology를 "사실은 그렇지 않다"라고 부정해서 말하면 그게 취소하는 거다.
    3단계: 연결해서 → Some people love phonology. In fact, everyone does!

     

     

     


    이어서 어떤 글을 읽을 건가요?
    ... 아니면 not cute anymore compilation[링크]은 어떤가요?

     

     

     


    • 글이 유익했다면 후원해주세요 (최소100원). 투네이션 || BuyMeACoffee (해외카드필요)
    • 아래 댓글창이 열려있습니다. 로그인 없이도 댓글 다실 수 있습니다.
    • 글과 관련된 것, 혹은 글을 읽고 궁금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댓글을 달아주세요.
    • 반박이나 오류 수정을 특히 환영합니다.
    • 로그인 없이 비밀글을 다시면, 거기에 답변이 달려도 보실 수 없습니다. 답변을 받기 원하시는 이메일 주소 등을 비밀글로 남겨주시면 이메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C, C++, Java, Rust, Go 등등등 [본문으로]
    2. Python 등 [본문으로]
    3. 사실 의미화용론자가 아니어서 솔직히 이건 자신이 없다. 다만, "Wait? I'm not cute anymore? No! ________" 정도의 구조에서 빈칸에는 앞문장의 부정형이 자연스러운데, 내 생각에 빈칸에는 I am still cute 이 가장 자연스럽다. [본문으로]